향린교회의 생각

하나님
우리는 세상을 창조하시고 자연을 섭리하시며 역사를 이끄시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죄악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시고 구원해주시며 새 사람으로 거듭나게 하시는 구원자이십니다.

성령
성령은 생명 있는 모든 존재를 사랑하시어 서로 소통하게 하시고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성서
성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현대를 사는 개인과 공동체의 신앙과 삶을 이끄는 지침입니다.

교회
교회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삶에 참여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랑의 교제를 나누는 공동체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
그리스도인은 삶의 전 영역에서 예수와 하느님나라 복음을 증언하는 사람으로서 기도와 행위가 일치되고 예배와 일상생활이 구별되지 않는 삶을 추구합니다.

개혁
향린교회는 장구한 그리스도교의 전통을 굳건히 유지하면서 시대의 도전에 응답하려 노력하는 끊임없이 개혁하는 교회입니다.

민주적이고 평등한 교회
향린교회는 교인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교회의 모든 활동에 참여하는 교회로서 모든 면에서 차별 없이 각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교회입니다.

교회 일치 및 이웃 종교와 관계
향린교회는 다른 교파와 이웃종교의 신앙을 존중하고 그들과 열린 마음으로 대화함으로써 서로 배울 수 있다고 믿는 교회입니다.

전 교인이 목회자
향린교회는 전 교인이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예수님의 하느님나라 복음을 선포하고 실천하는 교회입니다.


신앙고백

  •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과 구세주 예수님, 그리고 위로와 소통의 주 성령님을 믿습니다.
  • 우리는 하나님께서 차별 없이 동등하게 창조하신 모든 사람이 각자의 신앙과 양심에 따라 사고하고 말하고 행동할 자유와 권리가 있음을 믿습니다.
  • 우리는 이웃과 더불어 사랑의 교제를 나누는 교회를 만들겠습니다.
  • 우리는 자유와 정의와 평화를 증진하고 창조세계를 아름답게 가꾸는 삶을 살겠습니다 .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하나님나라 건설을 위해 각자의 역할과 사역을 존중하며 살겠습니다.


곽건용 목사 소개

kwakgunyong곽건용 목사는 서울에서 태어나 중학생 시절에 기독교인이 됐고 고등학생 시절부터 서서히 목회자의 길을 가리라고 마음을 정하고 대학교를 졸업할 무렵 결정적으로 마음을 굳혀 신학교에 진학하면서 목회자의 길로 들어섰다.

그러나 이후에 곽 목사는 몇 차례 위기 겸 기회를 맞았다. 곽 목사는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다니던 교회가 속해 있던 교단의 신학대학원에 별 고민 없이 진학했다가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사회문제에 무관심한 그 교단의 신학이 맞지 않아 고민하다가 곧 휴학을 하고 혼자 신학서적을 읽으며 신학과 신앙, 그리고 기독교 사회윤리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3년 간 서울 용산의 한 교회에서 교육전도사로 일하며 독학하던 곽 목사는 1985년 한국기독교장로회로 소속을 옮기고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신학공부와 목회를 재개했다. 곽 목사는 이 시점에서 자신의 신학과 목회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스승들을 만나게 된다. 당시 한신대 교수였던 고 안병무 박사와 향린교회 담임목사인 홍근수 목사가 그분들이다. 곽 목사는 한국의 대표적인 민중신학자 안병무 박사로부터 아래로부터 성서를 읽는 시각과 서재가 아닌 삶의 현장에서 신학하는 방법을 배웠고, 홍근수 목사로부터 해방의 복음에 충실한 설교와 교인들과 더불어 목회하는 민주적인 목회정신을 배웠다. 곽 목사는 서울 향린교회에서 1985년부터 1993년까지 전도사와 부목사로 목회하며 사회선교, 특히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한 선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목회경험을 쌓았다.

곽 목사는 1993년 말에 나성 선한사마리아인교회(현 나성 향린교회)의 청빙을 받아 미국에 온 이후 현재까지 같은 교회에서 인간 해방의 복음 선포,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는 선교, 모든 차별을 거부하는 민주적인 교회, 다문화 목회, 종교간의 대화를 추구하는 목회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클레어몬트 대학원(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박사과정에서 구약신학을 공부를 하며 학문적 성과를 목회와 삶에서 활용하는 목회를 추구하고 있다.

곽 목사는 1982년에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고 1988년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가족으로 소셜워커로 일하는 아내 (윤)경혜와 두 아들 인걸(Jason), 인선(Justin)이 있다. 저서로 설교집 『길은 끝나지 않았다』(한울출판사, 1993년)가 있다.


교회 위치

540 S Commonwealth Ave, Los Angeles, CA 90020
Shatto Chapel
예배 시간: 주일 오전 10:30
전화 : 213-559-7635
이메일: kwakgunyong@gmail.com